본문 바로가기
IT 정보

카카오 '코챗GPT 등장한다', 대항마가 될 것인가? 이게 얼마나 유용하냐면?

by 정보학회 2023. 2. 22.

카카오의 연구 회사로도 알려진 카카오브레인은 카카오 설립자인 김범수 의장도 관여하는 회사입니다. 이곳에서 한국어도 잘하는 KoGPT 3.5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KoGPT는 chatGPT를 한글화 시킨 것 같은 명칭으로도 지어졌습니다. 출시 일은 올해 하반기로 예정되었습니다. 한국어의 감성과 특징을 살려 한국인들의 대화를 자연스럽게 유도해 나갈 계획이기도 합니다. 자세히 알아볼게요.

반응형

카카오 코챗GPT란?

챗GPT는 OpenAi에서 만든 인공지능 서비스입니다. 이와 유사하게 카카오에서도 코챗 GPT를 내놓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카카오가 매년 개발자 컨퍼런스를 열면서 기술들을 여러 소개하는데 이 코챗 GPT도 여기서 발표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연구 회사인 카카오브레인은 챗 GPT의 파라미터 수가 1750억 개인 반면에 코챗 GPT는 60억 개로 훨씬 적습니다. 하지만 매개변수인 파라미터 수는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하네요.

반응형

그 대신 한국어 서비스라는 강점을 대표해 기사를 내놓는 것을 보니 챗 GPT의 단점인 한국어에 대해 설명을 늘어놓는 듯 보입니다. 사실 챗 GPT는 한국어도 잘 번역해서 대화를 잘해주는 게 보였는데 말이죠.

국내에는 네이버와도 라이벌로 굉장한 경쟁구도를 가지고 있는데요. 네이버에서도 분명히 GPT 같은 Ai서비스를 만들 겁니다. 네이버는 아직 구체적인 발표는 없었지만 당연히 내놓을 것으로 생각이 되네요. 좀 더 고민하고 보완하여 내놓을 계획이겠죠.

헤이카카오
네이버-클로바

네이버와 카카오는 Ai기능이 되는 스피커도 존재합니다. 카카오는 '헤이카카오', 네이버는 '클로바'가 있습니다. 각 브랜드의 시그니처 이모티콘이 귀여움을 맞이하고 있고 구글도 헤이 구글이라는 게 있고요.

이 AI에 주력된 GPT가 어떠한 영향을 줄지는 모르지만 힘든 경쟁사회에서 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큰 힘이 되었으면 하네요. 전 세계를 구글이 통제하고 있지만 IT강국인 한국만큼은 통제 못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와 네이버가 참 대단하긴 한데, 이런 서비스 면에서도 전 세계적으로 통제하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기사 참조 : 이데일리

댓글